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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wift-TIL] 변수 - 값 저장, 다루는 법 2편

2024. 10. 9. 01:21ㆍIOS/Swift-TIL
SMALL

1편에 이어서 진행해본다.

var A: String = "Stayjun"

 

1편에서는 단순히 변수를 만들고 타입까지 지정을 했다면,

2편에서는 변수를 만들고 변수타입과 함께

위 코드에서 보면 대입 연산자( = )로 데이터를

넣어주는 것을 볼 수 있다.

 

"String"와"Stayjun"이

같다는 뜻이 절 때 아니다.

 

분석하자면, "Stayjun" 이라는 데이터를

String 타입으로 A 라는 변수에 넣어준 것이다.

 

여기서 필자는 궁금점이 생겼다.

" 그래서 저게 뭔데? "
" 저걸 어디에 써먹어? "

 

Xcode에서 알기쉽게 위 변수를 써보자

(단순하게 Swift UI 로 만들어보자.)

뭐..  그냥 일반적으로 생성할때는..

코어데이터나 테스트파일관련 뭐시기... 

이런거 체크 해제 하고 하는게 맞는것 같아서

필자는 다 해제하고 진행했다.

 

내용을 보면 

import SwiftUI

struct ContentView: View {
    var body: some View {
        VStack {
            Image(systemName: "globe")
                .imageScale(.large)
                .foregroundStyle(.tint)
            Text("Hello, world!")
        }
        .padding()
    }
}

#Preview {
    ContentView()
}

위와 같은 맥락의 스위프트 언어들이 생성된 모습을 볼 수 있다.

여기서 우리가 봐야할 부분은 

body 라는 변수 부분을 중점으로 보면 된다.

 

body 안에 있는 VStack에 들어간 내용이

현재 보여지는 시뮬레이터의 내용이다.

 

이미지와 텍스트가 들어간것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.

 

그외에 것은 일단 보지말자.

"VStack"에 들어간 텍스트를 늘려보았다.

당연스럽게 텍스트가 많아진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,

세로로 일정하게 쌓인것을 볼 수 있다.

이건 "VStack" 이기 때문에 그런것이다.

 

그러면 이제 위 처음에 언급한 

변수를 저장한 후 그 쓰임새를 알아보자.

import SwiftUI

struct ContentView: View {
    var A: String = "Test"
    
    var body: some View {
        VStack {
            Image(systemName: "globe")
                .imageScale(.large)
                .foregroundStyle(.tint)
            Text(A)
        }
        .padding()
    }
}

#Preview {
    ContentView()
}

먼저 변수를 생성한 뒤에 그 안에 데이터로 "Test" 를 입력해주었다.

즉, 변수 A 에 "Test" 라는 문자열 타입의 데이터가 들어가있는 상태를 의미한다.

여기까지의 과정을 "상자에 담았다"라고 표현할 수 있다.

 

그러면 이상자에 담은 데이터를 꺼내서 써야하는데,

그것을 보여지는 부분인 body의 Text 안에 변수를 불러오게끔 설정한것이다.

 

필자는 문득 의문이 들었다.

" 변수는 꼭 필요한것인가? "

답은 "굳이 필요 없다."

하지만, 어떠한 상황에서 같은 작업을 해야하는데,

일일이 입력을 해주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는점...

 

쉽게 말해 변수는 단순하게

내가 편하기 위해서 생성하는 것을 의미한다.

 

아래 이미지를 통해 더욱 쉽게 알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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